[브랜드평판] 대형마트 브랜드 2018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위 이마트, 2위 홈플러스, 3위 롯데마
2018년 7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이마트 2위 홈플러스 3위 롯데마트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8년 6월 4일부터 2018년 7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1,390,55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4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603,694개와 비교하면 9.6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2018년 7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75,537 미디어지수 1,536,669 커뮤니티지수 1,209,831 사회공헌지수 771,258 브랜드평판지수 4,193,29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394,266와 비교하면 4.57% 하락했다.
2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6,035 미디어지수 855,235 커뮤니티지수 578,257 사회공헌지수 621,832 브랜드평판지수 2,731,358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47,141와 비교하면 32.51% 하락했다.
3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981 미디어지수 679,627 커뮤니티지수 372,113 사회공헌지수 755,681 브랜드평판지수 2,206,40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71,709와 비교하면 6.5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마트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4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603,694개와 비교하면 9.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1.36% 하락, 브랜드소통 1.37% 상승, 브랜드확산 35.03% 하락, 브랜드공헌 25.50%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8년 7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마트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사고싶다, 먹고싶다, 좋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파트, 식료품, 휴무일'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1.84%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18년 7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메가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